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배터리 방전 방지를 위한 블랙박스 상시전원 연결방법(릴레이와 스위치 설치)

블랙박스 상시전원 연결로 겨울철 배터리가 방전되어 난처해진 경험을 하신 분들이 주위에 꽤 많다.

내 차에는 아이나비 블랙박스가 설치되었는데 열이 꽤 많이 나는 걸 보면 전력소모가 많으리라 판단이 되며

저전압일 경우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을 시킨다고는 하지만 주위의 같은 모델을 같이 시기에 장착한 분들 차량의

배터리가 자주 나갔고, 결국엔 배터리를 모두 교체하기에 이르렀다

장기간 주차시에 전력을 차단시키기 위해 스위치를 달았기에 내 차는 배터리 방전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가 있었지만,

또 한가지 문제는 스위치 작동을 깜빡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특히, 스위치를 꺼두었을 때, 다시 켜지 않고 주행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게 되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스위치를 껐더라도 시동이 걸리면 자동으로 전력이 공급될 수 있도록 릴레이를 추가하였다.

 

릴레이는 10A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되며

 

차량의 배터리상태와 알터네이터(발전장비)의 상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볼트미터도 설치하였다.

파란색을 설치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녹색도 꽤 이뻐보이긴 하다.

 

스위치는 디자인을 고려하여 LED크롬 푸쉬락스위치를 설치하였고,

 

 

배선의 연결과 해체를 용이하도록 하넥스커넥터 4P를 사용하였음

 

차량의 휴즈단자에 배선연결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휴즈전원단자를 설치하여 손쉽게 연결하였다.

 

고민에 고민을 하여 배선도를 그렸고, 이 배선도에 따라 적당한 배선길이로 보기싫지 않게 연결하였다

릴레이와 스위치, 볼트메타는 전부 남땜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참고로 릴레이는 전용소켓을 사용하면 남땜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접합부에 송진(soildering paste)을 발라주면 남땜이 깔끔하게 연결된다.

 

 

차량 인테리어에 전혀 손상을 주지 않고 장착완료!

스위치 구멍은 규격에 맞는 홀드릴비트을 사용하면 되지만, 장비가 없는 관계로 칼로 뚤릴때까지 팠다. 물론 볼트메타도

규격에 맞도록 칼로 계속 그었다. 1시간 정도의 중노동이 필요했다. 다른 흠집나지 않도록 조심히, 또 조심히...

현재까지 불 안나고 작동 잘되는 걸 보면 성공한 듯하다.